본문 바로가기
생활정보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간편하게!

by cloveround 2022. 11. 17.
반응형

국세청은 22만 가구를 대상으로 '기한 후 신청' 안내문을 발송했고 안내문을 받은 가구는 손택스, 자동응답전화(1544-9944), 홈택스 등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 

안내문을 받지 못했더라도 손택스 및 홈택스에 접속해 신청요건을 확인 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 신청기간(21년 귀속)

 

(’21년 하반기분) 2022년 3월 1일 ∼ 3월 15일까지

(’21년 정기분) 2022년 5월 1일 ∼ 5월 31일까지

(’21년 귀속 기한 후 신청) 2022년 6월 1일 ∼ 11월 30일까지

(’22년 상반기분) 2022년 9월 1일 ∼ 9월 15일까지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 신청방법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받지 못한 경우로 나뉘며 각각 신청하는 방법이 다른데요. 각각 본인에 맞는 조건을 확인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. 문의사항은 장려금 상담 센터 1566-3636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. 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◆ 모바일 손택스

1. 모바일 안내문을 받은 경우

카카오톡: 안내 메시지 아래의 '열람하기' 버튼을 누르고 본인인증을 거친 후 안내문을 열람하세요. 안내문 아래의 신청하기를 누르고 신청화면에서 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여 신청합니다.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 

문자메시지: 안내 메시지 아래의 열람하기 주소 링크를 누르고 본인인증을 거쳐 안내문 열람 후 하단의 신청하기를 누르세요. 신청화면에서 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여 신청합니다. 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2. 우편 안내문을 받은 경우

스마트폰 카메라로큐알(QR) 코드를  비추면 생성되는 메시지를 누르세요. 신청화면에서 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여 신청합니다.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3. 국민비서 알림 메시지를 받은 경우  (카카오톡, 네이버 앱, 토스 등을 통해 제공)

메시지의 신청하기 누른 후 신청화면에서 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하여 신청합니다.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
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

손택스 접속하여 로그인 후 증빙자료(급여를 수령한 통장사본 등)를 첨부하여 신청합니다.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
 자동응답전화(ARS)

- 안내문을 받은 경우 1544-9944로 전화하여 음성안내에 따라 신청합니다. 

-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전화하는 경우에는 개별인증번호 입력이 생략됩니다.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
 홈택스

- 신청안내문을 받은 경우, 접속하여 신청하거나 접속 없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여 신청합니다.(간편 신청하기)

- 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, 신청요건을 확인 후 접속하여 증빙자료(급여 통장 사본 등)를 첨부하여 신청합니다. (일반신청하기)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
◆ 신청도움서비스(이용시간: 09시~18시)

- 안내문을 받았으나 손택스, 자동응답전화(ARS), 홈택스 이용이 어려운 경우, 1566-3636으로 전화하여 신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
- 세무서 장려금 담당자: 세무서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하여 3번 "장려금" 선택 → 3번 "일반상담" 선택

 

 

 

 

 신청 시 주의사항

- 신청자격 충족 여부는 본인이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.

- 안내대상 여부, 안내 제외 사유는 손택스, 홈택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손택스: 신청/제출 → 근로장려금(반기) → 안내대상자 여부 조회(개별인증번호)
홈택스: 복지이음(근로・자녀장려금) → 반기 근로장려금 → 신청안내대상 여부 조회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신청금액과 실제 지급되는 금액이 다를 수 있습니다. 신청금액은 국세청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반영하여 계산한 것으로 신청인의 실제 가구, 소득, 재산 현황에 따라 실제 지급액은 신청금액과 차이가 있거나 지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 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장려금 신청 시 환급 계좌번호와 전화번호를 꼭 입력해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신청 완료 후 등록, 변경, 철회 시 2022년 11월 25일까지 손택스 및 홈택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.

손택스: 신청/제출 → 근로장려금(반기) → 계좌개설(변경/철회) 신고
홈택스: 복지이음(근로・자녀장려금) → 반기 근로장려금 → 계좌개설(변경/철회) 신고서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신청 완료 후 손택스 및 홈택스 '심사진행현황 조회' 화면에서 신청내역확인, 심사단계, 심사결과 등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 

손택스: 신청/제출 → 근로장려금(반기) → 심사진행현황 조회
홈택스: 복지이음(근로・자녀장려금) → 반기 근로장려금 → 심사진행상황조회

 

근로장려금 신청방법 및 신청자격

 

 

홈텍스 바로가기

손텍스 바로가기

국세청 홈페이지 바로가기

 

 

 

지금까지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신청 자격 확인 후 대상자이신 분들은 꼭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. 

반응형